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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곱과 에서

     

    창세기 32-33장은 이스라엘 역사의 심오한 사건을 서술하는데, 야곱이 수년간의 소원 끝에 그의 형 에서를 만나는 것을 묘사합니다. 이 이야기는 화해, 신성한 씨름, 이스라엘 국가의 출현이라는 주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창세기 32-33장의 의미를 탐구하고, 에서를 만나기 위한 야곱의 준비, 하나님과의 씨름, 형과의 변화적인 화해를 탐구합니다.

     

    1. 야곱의 준비와 에서에 대한 두려움: 외교와 하나님의 인도하심

     

    창세기 32장은 야곱이 이전의 갈등 이후 두려워했던 에서를 만나기 위해 준비하는 내용으로 전개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에피소드는 가족 관계의 복잡성을 헤쳐나가기 위해 Jacob이 사용한 외교적 노력과 전략 계획을 강조합니다. 에서에 대한 야곱의 두려움은 이스라엘의 역사적 서술에 스며들어 있는 지속적인 긴장과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반영합니다. 이스라엘은 야곱의 준비를 되돌아보면서 외교적 노력의 지혜와 하나님의 인도에 대한 의존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 장은 화해의 중요성과 개인과 국가가 분열된 관계를 고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기간에 대한 증거가 됩니다. 야곱의 준비는 과거의 갈등을 해결하고 화합하고 번영하는 미래를 위해 화해를 추구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스라엘의 모델이 됩니다. 라반은 삼백 명 정도를 데리고 야곱을 추적하였습니다. 야곱이 몰래 도망친 것에서 라반의 비정함이 드러납니다. 세일이 있는 에돔을 지나 미디안으로 향했습니다. 하란지방의 아브라함 일족도 하나님을 믿고 있었습니다. 하란이 아시리아지역에 속하므로 아시리아지방도 하나님을 알고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야곱의 세 가지 행동을 보면, 하나님께 겸손히 기도하였습니다. 가축 오백팔십 마리를 에서에게 선물로 보냈습니다. 가족을 두 패로 나누며 귀한 가족을 뒤에 두었습니다. 에서를 몹시 두려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마는 헤브론에서 칠팔십 리 떨어진 곳으로 라헬이 묻힌 곳입니다. 이곳에서 태어난 베냐민은 베노니 '슬픔의 아들'이라는 이름을 얻었으나 야곱이 베냐민 '믿을만한 아들'로 바꿉니다.

     

    2. 하나님과의 씨름: 영적 싸움과 하나님의 축복

     

    창세기 32장은 또한 야곱이 신적인 존재와 신비한 만남을 이야기하는데, 종종 천사나 하나님 자신의 현현으로 해석됩니다. 이 씨름 경기에서 야곱은 자신의 정체성, 과거,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씨름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사건은 국가의 영적 투쟁과 신성한 축복을 향한 지속적인 탐구의 상징이 됩니다. 이스라엘은 야곱의 씨름 경기를 묵상하면서 자신의 영적 여정에 공감하게 됩니다. 이 장은 국가의 정체성, 하나님과의 관계, 그리고 신성한 운명을 성취하는 데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한 국가의 투쟁에 대한 은유가 됩니다. 야곱의 씨름 시합은 영적인 성장에는 흔히 어려움이 수반되며 축복은 인내와 충실함을 통해 온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야곱은 혼자 뒤떨어져 있었다" 20년 후 다시 이곳을 지날 때 하나님을 다시 만나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습니다. 하나님의 일꾼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얍복강은 물이 무릎까지 와서 걸어서 건널 수 있는 얕은 개울입니다. 그가 뒤에 혼자 남은 것은 기도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어떤 분이 나타나 동이 트기까지 그와 씨름을 했다" 하나님이 야곱을 이기지 못할 법이 없으나 야곱의 간절함이 하나님을 붙들었던 것입니다. 넓적다리뼈를 환도뼈라 하는데, 뼈 중에서 가장 커다란 뼈입니다. 그는 환도뼈를 얻어맞고서야 어렴풋이 자신이 하나님을 붙들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브니엘은 하나님의 얼굴을 뜻합니다. 야곱은 확실하게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심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에서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의 싸움은 영적 사실이었을까, 실제로 싸웠던 것일까? 그는 실제로 환도뼈를 다쳐 다리를 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후손들이 오늘날까지 환도뼈를 먹지 않습니다.

     

    3. 에서와의 화해: 용서와 회복

     

    창세기 33장은 야곱과 에서 사이의 절정의 화해를 묘사하며, 그들의 관계에 변화의 순간을 표시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화해는 용서와 회복, 그리고 깊은 상처를 치유할 가능성의 상징이 됩니다. 형제들의 포옹은 가족 관계의 새로운 장을 의미하며 이스라엘 국가의 단결과 단결을 예고합니다. 이스라엘은 야곱과 에서의 화해를 되돌아보면서 그들의 이야기에서 평화와 조화를 추구하기 위한 청사진을 발견합니다. 이 장은 과거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용서의 힘과 화해의 가능성에 대한 증거가 됩니다. 야곱과 에서의 포옹은 이스라엘에게 희망의 등불 역할을 하며, 용서와 깨어진 관계의 회복에 내재된 변화의 잠재력을 상기시켜 줍니다. 에서는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며칠 전에 하나님이 나타나서 그의 마음을 변하게 하신 것입니다. 뇌물이었던 것이 형제애에 대한 감사의 선물이 되었습니다. 이십 년 전 형의 원한으로 인해 헤어졌지만, 이제는 형제의 우애로 헤어지게 됩니다. 얍복 강가에서 축복을 받아낸 일은 그의 악착같은 성격을 드러냅니다. 우리도 자격은 없지만 천국에 가기 위해 야곱처럼 하나님을 붙들고 가야 합니다. 야곱의 태도야말로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유형입니다. 기도할 때는 어릴 때부터의 죄를 하나씩 전부 회개해야 합니다. 그래서 죄로부터 해방되어 행복하게 살아야 합니다. "이삭이 이렇게 명을 다 하여 숨을 거두고 죽어 세상을 떠나 선조들 곁으로 가자"세겜의 막달라 동굴에는 아브라함, 사라, 리브가, 이삭 등이 묻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창세기 32-33장은 야곱이 에서를 만나고, 하나님과 씨름하고, 형제들 사이의 변화를 가져오는 화해를 묘사하는 이스라엘 역사의 심오한 장으로 등장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가족 관계의 복잡성, 국가의 영적 투쟁, 용서와 회복의 가능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스라엘은 창세기 32-33장을 묵상하면서 이 에피소드에서 화해, 영적 성장, 신성한 축복 추구의 어려움을 통해 민족을 인도하는 시대를 초월한 지혜의 원천을 발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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