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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곱과 천사

     

    창세기 28-30장은 하나님의 만남, 가족의 복잡성,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지는 야곱의 체류를 기록하면서 이스라엘 역사의 흥미진진한 한 장을 풀어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은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창세기 28-30장의 의미를 탐구하고, 베델에서의 야곱의 꿈과 그의 결혼, 국가의 기초를 놓을 열두 아들의 탄생을 탐구합니다. 이 이야기는 영적인 계시, 가족의 복잡함, 이스라엘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 부족의 탄생을 함께 엮는 태피스트리로 전개됩니다.

     

    1. 벧엘에서의 야곱의 꿈: 하나님의 만남과 언약적 약속

     

    창세기 28장은 야곱의 여행과 베델에서의 그의 상징적인 꿈으로 시작됩니다. 그곳에서 그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사다리와 천사들이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신성한 만남은 야곱의 영적 변화를 위한 토대를 놓고 하나님의 언약적 약속을 재확인하는 중요한 순간이 됩니다. 이스라엘은 야곱의 꿈을 묵상하면서 이 신성한 만남에 내재된 지속적인 의미를 인식합니다. 사다리의 환상은 신적인 영역과 지상적인 영역 사이의 연결을 상징하며,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다리로서 국가의 고유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야곱의 여행과 베델에서의 만남은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영적 기초를 상징하며, 하나님의 언약적 약속에 대한 증거로서 여러 시대에 걸쳐 울려 퍼집니다. 이삭이 이천 리나 떨어진 하란의 라반에게 야곱을 보낸 것은 야곱을 살리고자 함도 있었지만 같은 족속과 결혼을 바란 점도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브두엘의 딸 리브가를 데려온 것과 같습니다. 부모의 생각을 알고, 에서도 이스마엘의 딸에게 또 장가들었습니다. 하지만 에돔은 모세가 출애굽 할 때 에돔 땅을 못 지나가게 하여 하나님께 멸망당하였습니다. "나는 야훼, 네 할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네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이십니다" 고통을 받을 때, 병에 걸렸을 때 하나님을 더 찾게 됩니다. 고통스러울 때 하나님과 관련시켜서 생각하여야만 합니다. 하나님은 시련을 통하여 단련하십니다. 벧엘은 세겜에서 오육십 리 떨어진 곳이다. 야곱이 집을 떠나 하란으로 가다가 하나님을 만난 곳입니다. 꿈은 하나님의 진정한 계시였고, 야곱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인정하였습니다. 야곱은 11조의 조건을 붙였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서약한 것들과는 달리 이번에는 자발적으로 서약하였습니다. 그가 세상적으로는 꾀를 부렸지만,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만은 확실하였습니다.

     

    2. 가족의 복잡성: 결혼, 경쟁, 열두 지파의 탄생

     

    창세기 29-30장은 야곱이 레아, 라헬과 결혼하면서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족장이 될 아들들을 낳는 복잡한 가족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출산 경쟁과 결합된 야곱, 레아, 라헬 사이의 복잡한 역동성은 국가의 조상 혈통에 내재된 복잡성을 반영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결혼, 경쟁, 열두 아들의 탄생은 국가의 부족 구조를 형성하는 기본 요소가 됩니다. 각 장은 가족의 복잡함과 이스라엘의 역사적 여정을 특징짓는 인간 드라마를 반영하는 거울 역할을 합니다. 각 아들의 탄생은 전개되는 이야기의 한 단계가 되며, 이스라엘의 사회 구조와 역사적 궤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부족 구별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라반은 야곱과 3일 거리에 살았습니다. 레아와 라헬은 아버지에게 불만이 있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에 의하면 친정아버지가 지참금을 주어야 하는데, 칠 년 간 야곱에게 일을 시킨 아버지가 가신들을 팔았다고 여긴 것입니다. 삼천팔백 년 전의 설형문자판 누주법전에는 당시의 관습법에 대한 기록이 나옵니다. 그것에 따르면, 수호신을 모신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큰 몫을 차지합니다. 나타 안장을 무겁게 하여 여자들이 타도 휴식할 수 있게 한다는 내용도 나옵니다. 야곱은 하란에서 돌아오는 귀향길에서 아들 하나를 더 얻어 열두 아들을 두게 되고, 르우벤은 '보라 아들이다', 시몬은 '하나님이 응답하다', 레위는 '연합하다', 유다는 '찬양'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네 아들은 레아의 소생입니다. 라헬의 몸종 빌하의 두 아들인 단은 심판으로 우상숭배를 하여 소멸되고 납달리는 다툼입니다. 레아의 몸종 질바의 두 아들인 갓은 행운이고 아셀은 기쁨입니다. '자귀나무' 사건을 보면, 라헬이 아들을 못 낳았다는 것과 인간적인 방법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아가 또 아들을 낳아 잇사갈은 '자비를 베푸소서', 스불론은 '후한 선물'이며, 딸인 디나의 이름은 '심판'을 의미합니다. 마침내 라헬도 두 아들을 낳고 요셉은'하나님께서 더 보태다', 베냐민은 '오른손의 아들'을 의미합니다.

     

    3. 신성한 개입과 번영: 양 떼, 소 떼, 영적 성장

     

    창세기 30장은 또한 야곱의 삶, 특히 그의 가축과 번영의 맥락에서 하나님께서 개입하신 내용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일련의 사건을 통해 야곱은 양 떼와 소 떼로 풍성한 축복을 얻었는데, 이는 그의 물질적 부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와 개입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기간은 영적 성장과 얽힌 신성한 번영의 상징이 됩니다. 이스라엘은 야곱의 번영을 묵상하면서 이야기에서 자신의 역사를 통해 울려 퍼지는 주제를 발견합니다. 물질적 축복과 영적 성장의 얽힘은 반복되는 모티브가 되어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언약 관계의 전체적인 성격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개입과 번영으로 특징지어진 야곱의 여정은 이스라엘 자신의 길, 즉 물질적인 축복이 영적인 목적과 성장에 대한 깊은 의미와 결합되는 길의 본보기 역할을 합니다. 야곱의 재산이 불어납니다. "야곱은 돌 하나를 세워 그것을 석상으로 삼았다" 야곱은 석상으로 제단을 만들어 제물을 바치고 제사를 지냈습니다. 구약의 언어는 주로 히브리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며 22자이고 자음만 있습니다. 그림문자로 생동감 있고 영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좋았습니다. 부수적으로 시리아에서 사용하는 아람어도 사용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인이 좋아하는 숫자는 12진법, 12제자, 12지파, 12달, 12시간과 7,4를 좋아합니다.

     

    결론적으로, 창세기 28-30장은 영적 계시, 가족의 복잡성,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탄생을 함께 엮어주는 이스라엘 역사의 중추적인 장입니다. 베델에서의 야곱의 꿈, 그의 결혼, 그리고 하나님의 은총과 얽힌 번영은 국가의 영적 기초, 조상의 혈통, 그리고 국가의 운명을 형성하는 하나님의 개입을 상징하게 됩니다. 이스라엘은 창세기 28-30장을 묵상하면서 이 이야기에서 지혜의 태피스트리를 발견하고, 자신의 영적 정체성, 가족의 복잡함, 그리고 시대를 통해 울려 퍼지는 기본 요소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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