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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마엘

     

    창세기 16-17장을 살펴보면, 우리는 하갈의 이야기와 아브라함과의 언약 체결로 특징지어지는 이스라엘 조상의 역사에서 중추적인 시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장들은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복잡한 실마리를 풀어내고, 인간의 나약함, 신의 약속, 시대를 거쳐 울려 퍼지게 될 언약의 유산 등의 주제를 강조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창세기 16-17장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하갈의 역할의 복잡성, 아브라함에 대한 언약적 약속, 그리고 선택된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의 출현에 대한 의미를 분석합니다.

     

    1. 하갈: 신성한 약속 속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보여주는 하위 플롯

     

    창세기 16장은 사라의 여종 하갈을 전개되는 이야기의 중심인물로 소개합니다. 불임과 씨름하는 사라는 하갈을 아브라함의 아이를 낳을 대리자로 제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배열은 인간의 나약함과 관계적 긴장을 야기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하갈의 이야기는 신성한 약속을 성취하기 위한 여정에서 인간 결정의 복잡성을 보여주는 가슴 아픈 하위 플롯이 됩니다. 감정적 갈등으로 가득 찬 상황에 처한 하갈은 자손에 대한 신성한 약속을 헤쳐 나가는 데 내재된 어려움을 인간적으로 반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난과 하나님의 개입으로 특징지어진 그녀의 여정은 이스라엘의 역사적 이야기와 공감합니다. 이스라엘은 하갈의 역할을 숙고하면서 이야기의 인간적 측면, 즉 결함 있는 결정, 관계적 갈등, 인간의 수단을 통해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려는 시도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동일시합니다. 하갈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언약적 약속의 성취를 향한 인간의 여정에 내재된 도전과 함정을 반영하는 거울이 됩니다. 이스라엘은 하갈의 이야기의 복잡성으로부터 교훈을 얻어 하나님의 시기와 하나님의 인도에 대한 충실성을 신뢰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합니다. 사천 년 전 유프라테스 강 근처가 사막화되었습니다. 우르는 상업이 발달하였지만 20세기 초까지, 3층 계단식 피라미드로 된 지구라트의 발견 전까지 어느 곳에 있었는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란으로 이동한 아브라함 가족은 현재의 레바논 땅, 팔레스타인 가나안에 머무릅니다. 가나안에서 10년을 산 아브라함은 86세, 사라는 76세가 되었습니다. 당시 관습에 종으로 인해 아들을 얻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지 않고 그 지방의 관습에 따라 종과 동침합니다. 법적으로 종은 도망치지 못합니다. 수르는 이집트와 이스라엘 국경에 있습니다. 이스마엘은 '하나님께서 들으심'이라는 뜻이고, '라하이 로이'는 '나를 감찰하시는 생존자의 우물'이라는 뜻입니다.

     

    2. 언약적 약속: 아브라함과 할례 언약

     

    창세기 17장은 할례를 통해 언약을 맺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이스라엘 역사의 중추적인 장으로 펼쳐진다. 할례라는 언약적 행위는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의 신성한 계약의 눈에 보이는 표시가 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창세기 17장은 국가의 정체성을 정의하는 언약 관계를 공고히 하는 분수령이 됩니다. 창세기 17장의 언약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에서 이스라엘의 독특한 역할을 이해하는 데 초석 역할을 합니다. 아브라함의 이름 변경과 할례 행위는 정체성과 헌신의 상징이 됩니다. 이스라엘은 이 장을 묵상하면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과 하나님의 약속의 지속적인 성격을 인식합니다. 언약은 이스라엘 정체성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며, 신성한 이야기 속에서 선택된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특별한 역할을 끊임없이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브라함은 99세가 되었습니다. 후손을 준다고 한 하나님의 약속을 어기고 죄를 지었기 때문에 13년 간 하나님과 떨어져 살았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신이다. 너는 내 앞을 떠나지 말고 흠 없이 살아라" 그래서 그분 앞에서 완전하게 살기를 바라고 사랑과 보호를 약속하였습니다. 새로운 종교적 의미를 부여한 이스라엘 민족의 하나님과 인간과의 계약이 언약이었습니다. 계약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합의이고, 언약은 일방적 약속으로 '이렇게 해줄 터이니 이렇게 해라'는 명령입니다. 외국인도 할례를 받음으로써 이스라엘 민족으로 흡수되었습니다. 다른 민족은 할례라는 위생적인 개념이 없었습니다. 종들을 자신과 같이 먹고 마시게 하는 경우도 없었습니다.

     

    3. 이스라엘의 출현에 대한 함의: 언약의 유산을 지닌 선택된 백성

     

    창세기 16-17장의 사건은 이스라엘이 언약의 유산을 지닌 선민으로 출현하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하갈의 이야기는 인간의 노력이 흔들릴 때에도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창세기 17장의 할례 언약은 하나님과의 언약으로 특징지어진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의 정체성에 대한 궤적을 설정하는 결정적인 순간이 됩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창세기 16-17장은 인간의 나약함과 하나님의 약속의 복잡성을 탐색하기 위한 로드맵이 됩니다. 내러티브는 이스라엘의 역사적 여정을 안내하고 이스라엘의 독특한 언약적 유산을 상기시키는 등대 역할을 합니다. 이스라엘은 이 장들의 사건들을 묵상하면서 하나님의 약속의 탄력성, 언약의 상징, 그리고 하나님의

    구속 역사의 장엄한 태피스트리 안에서 선택된 백성이 되라는 부르심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언약의 세 가지 약속은 세겜 지방에서 하셨습니다. 많은 자손을 주겠다는 것과 언약의 표로 할례를 받을 것, 가나안 땅을 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삭은 이름 그대로 '웃음'이었으나, 이스마엘은 포악하여 자신의 민족과 같이 살지 못하였습니다. 이브라함의 죄로 인해 지금의 아랍과 이스라엘이 분쟁합니다. 이런 계약의 표를 가나안 사람들에게만 주고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 사람들에게는 주지 않았습니다. 유프라테스 강변의 메소포다미아에서 바빌로니아 왕 함무라비가 기원전 20세기에 통일국가를 이룩합니다. 자연환경이 혹독하여 사실적인 법들이 발달합니다. 그들은 셈족의 아리안 족으로 기원전 15세기에 헷족에 의해 멸망합니다. 아시리아는 아르메니아 지방과 반 계곡 사이의 비옥한 지역에 위치했고 셈 족 중에 아카드인이며 전쟁에서 코를 베는 등 악행을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관점에서 창세기 16-17장에 대한 탐구를 마무리하면서 우리는 인간의 나약함, 하나님의 약속,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언약의 수립을 탐구하는 이야기를 발견합니다. 하갈의 이야기는 인간의 결정에 내재된 복잡성을 통렬하게 일깨워주는 반면, 창세기 17장의 할례 언약은 펼쳐지는 하나님의 계획에서 국가의 독특한 역할을 확고히 합니다. 이스라엘은 이 장들을 묵상하면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의 유산으로부터 힘을 얻어 하나님의 약속의 지속적인 성격을 인식하게 됩니다. 창세기 16-17장은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 대한 신성한 이야기 속에서 선택된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형성하면서 시대를 거쳐 울려 퍼지는 조상 여정의 한 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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